1. HOME
  2. COMMUNITY
  3. 핫이슈! 톡톡 퀴즈!

핫이슈! 톡톡 퀴즈!

케바케ㆍ빼박캔트?…정체불명 \\\'한·영 신조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10.20
조회수 4,557

 '싱크로 퓨전(Syncro Fusion)'이  영어사전에도 없는 이 신조어는, 다른 아티스트와 공동작업을 통해 서로의 음악성을 맞추기도(Syncro) 하고 뒤섞기도(Fusion) 하면서 "예측할 수 없는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는 의미다.

청년들이 심각한 취업난 속에 경력이라도 쌓아보고자 매우 적은 월급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 '열정페이'(열정+Pay)가 대표적이다.

지옥을 뜻하는 영어 단어 'Hell'과 '조선'의 합성어인 '헬조선' 역시 현실에 대한 불안과 절망을 섞어 다양한 세대가 쓰는 신조어로 꼽힌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여자가 봐도 반할 정도로 멋진 여성을 뜻하는 신조어 '걸크러시'도 많이 쓰이고 있다.걸크러시는 소녀를 뜻하는 영어 단어 걸(Girl)과 '반하다'라는 뜻의 '크러시 온'(Crush On)을 합친 말로, 닮고 싶은 외모나 지성을 갖춘 여성을 지칭할 때 많이 쓰인다.

신조어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10대 청소년의 경우 여전히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문장의 뜻을 압축한 신조어가 많이 쓰인다.

'빼도 박도 못하다'라는 관용구를 영어 조동사 'Can’t'와 합성한 '빼박캔트', 핵폭탄급으로 매우 재미없다는 뜻의

'핵노잼'(핵+No+재미), 페이스북 메시지를 줄여 이르는 '페메', 그때그때 다르다는 의미의 '케이스 바이 케이스'(Case By Case)를 줄인 '케바케' 등도 자주 사용된다.

 


댓글 게시글에 관한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박주희
저희 학교에서는 '핵노답' 을 영어 시간에 한국말 못 쓴다고 하면 "Nuclear No Answer" 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헬조선과 빼박캔트는 처음들어보는 거라 신기하네요..^^
16-11-06 08:44 222.☆.221.172